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군 전역 후 예민함 문제
23년에 입대해서 작년 11월 말에 전역했는데요,
군생활 자체는 부조리도 크게 겪지 않았고 군대 내에 갇혀있다는 스트레스 빼고는 무탈하게 지나갔다고 생각은 듭니다만
전역 후 얼마전부터 입대 전에는 없었던 예민함이 가끔은 나 자신도 이상할 정도로 날카로울 때가 너무 많습니다.
누군가와 즐겁게 대화하다가도 말 한 마디에 갑자기 화가 나곤 하고, 때론 그렇게 화낼 정도가 아닌거같음에도 키보드같은 물건을 부수거나 던지고 싶은 충동을 겨우겨우 참을때가 많습니다.
때론 그 공격적 충동성을 억제하다가 어지러움을 느낄 정도네요.
왜 이럴까요.. 뭐가 원인인건지 도저히 모르겠어요


answer Re : 군 전역 후 예민함 문제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군 전역 후 겪고 있는 예민함과 공격적인 감정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군 생활 중의 스트레스와 긴장감이 전역 후에도 지속되거나, 적응 과정에서의 심리적 변화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군대에서의 경험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거나 감정 표현이 제한되었을 경우, 전역 후 그 감정이 폭발할 수 있습니다.

군대에서는 감정을 억제하고 통제하는 훈련을 받기 때문에, 전역 후 그 방식이 일상생활에서도 계속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은 자극에도 과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군 복무 후 사회로 돌아오는 과정에서의 불안감이나 소외감이 예민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우울증, 불안장애 등과 같은 정신적 건강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