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면역력 이상 신호 ‘사마귀’ 제거에 ‘율무’가 좋다고?

입력 2014.09.29 00:00
  • 장수익·연세고운몸의원 전문의

“사마귀에 ‘율무’가 좋다던데, 사실인가요?”

사마귀 치료를 받던 한 환자가 해외출장을 가게 되어 치료가 힘들어졌다며, 인터넷에서 찾아본 율무가 사마귀에 효과적인지 문의해주셨습니다.

사실 내원 환자 중 율무로 사마귀를 치료하다가 부작용이 생긴 경우가 간혹 있어 진료 경험상 ‘민간요법으로 사마귀 치료를 위해 율무를 많이 사용하고 있구나’ 정도로 짐작만 하고 있었는데, 막상 환자의 질문을 받고 보니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율무가 과연 효과가 좋은지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사마귀에 율무가루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요?’ ‘사마귀에 율무가루 사용하고 부작용이 생겼어요.’ ‘편평사마귀, 족저사마귀, 물사마귀 등에 율무가 효과적이라던데...’ 등등 사마귀와 율무에 관한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사마귀 치료에 율무가 이야기 되는 것일까요?

율무율무

민간요법으로 예전부터 사마귀 치료에 율무를 사용해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대의학으로 볼 때 율무는 여러 가지 단백질(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 섬유질, 여러 무기질(미네랄) 및 각종 단백분해효소 들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순환을 개선시키는 대사촉진 작용과 이뇨작용이 있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에 좋은 점이 참 많습니다.

일본의 한 제약회사가 율무에서 단백분해효소를 추출해서 바르는 사마귀 치료제로 개발한 것과 염증치료 제품을 생산해 낸 것이 더더욱 율무가 사마귀치료와 함께 입에 오르내리게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율무의 성분 중 특히 단백분해효소가 각질을 녹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율무를 바르거나 먹으면 사마귀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믿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구하는 율무가루를 그냥 사마귀에 바르다 보면 그로 인해 트러블이 생기고 각질이 녹는 과정에서 상처 부위의 감염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율무 사용 후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의 부작용 사례가 이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율무를 복용한다고 해서 이것만으로 사마귀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맹신해서도 안됩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치료에서 중요하므로 여러 영양성분을 잘 먹는 것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율무뿐만이 아니라 검증된 것들을 잘 섭취하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율무가 아무리 많은 미네랄과 영양소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마귀는 면역력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과 음식물로 인해서 보충을 해주어야 면역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알아본 바로는 율무를 복용하는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임산부는 절대 복용하면 안 되고, 변비 있는 사람, 소변량이 적은 사람, 몸이 차가운 사람, 그리고 몸에 쥐가 잘 생기는 사람도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마귀는 바르는 약과 면역력 향상을 동시에 해주어야만 치료가 용이한 질환입니다.
사마귀로 내원하는 환자분들의 경우, 여러 가지 민간요법에 대한 경험을 많이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민간요법이 그리 효과가 탁월한 경우는 많지 않은 듯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사마귀는 제가 늘 강조하지만 면역력 저하에 의한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완치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예전에는 성인이 되면 저절로 낫는 것이 사마귀라고 했지만 요즘같은 인스턴트 식품이나 균형이 깨어진 식사습관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사마귀는 성인이 되어도 치료 없이는 낫지 않는 난치성 피부질환이 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사마귀가 생기기 시작하는 것은 자신의 몸의 면역력에 이상이 있다는 사인으로 인식하고 식습관 조절과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관리가 힘들어지기 전에 전문 병원을 찾아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글 = 연세고운몸의원 장수익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