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꾸준한 홈트를 위한 기록하는 습관 들이기

입력 2021.01.29 09:00
  •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코로나로 이후 ‘확찐자’라는 단어가 생겼을 만큼 체중 증가나 체력 저하를 겪는 분들이 많다. 운동시설에 가지 못한다는 것을 핑계 삼아 운동을 소홀히 하게 된 것인데, 혼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홈트(홈트레이닝)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하는 날이 증가하고 외부 운동시설 이용 제한으로 홈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TV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집에서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아진 덕분이다. 운동을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전문강사와 함께 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요가, 필라테스, 에어로빅, 전신 근력운동 등 일반인들도 활용할 수 있는 매체들이 많다. 이용 방법은 다양하니 관심 분야를 찾아 접근해본다면 운동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홈트레이닝 홈트레이닝

그렇다면 홈트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습관의 핵심은 지속적으로 운동의 경각심을 노출시켜주는 것이다.

1. 메모지 활용하기
매일 지키고 싶은 습관이나 해야 할 일을 메모지에 적어두자. 이를 집안 곳곳에 잘 보이게 붙여두면 실행에 효과적이다. 스스로와의 약속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고, 잠시 잊고 있던 일이라도 다시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거실에 ‘스쿼트 100개’, 침실에는 ‘일어나서 스트레칭 5분’ 등 자신이 목표하는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고 운동량 역시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2. 운동 다이어리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싶다면 운동 다이어리를 만들어 보자. 자신이 하루 동안 한 운동을 다이어리에 기록하고 체크한다면 나의 운동 패턴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이 기록이 하루 이틀씩 쌓이게 되면 나의 습관 중 하나가 되고, 장기적인 운동 계획과 목표도 정할 수 있을 것이다.

3. 달력에 체크하기
달력을 이용하면 운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해진다. 내가 목표로 하는 운동량을 체크하면 매일 운동에 대한 의지를 높이는 계기가 된다. 이를 표시할 때는 단순히 O, X 표시가 아닌, 퍼센트로 적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목표로 한 운동량을 다 채우면 100%, 절반만 했다면 50%... 와 같은 방식은 달성률을 더욱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일정 주기 동안의 목표량을 정하여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달력을 활용하면 운동에 대한 목표를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달력달력 위와 같은 운동 기록은 스마트 기기로도 가능하지만, 내가 직접 종이에 적어보는 것이 목표를 더욱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신에게 피드백을 주어 꾸준히 운동을 해보자. 별거 아닌 과정인 것 같아 보여도 하루하루의 뿌듯함이 모여 달라진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운경 (운동전문가)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