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 밑을 칙칙하게 만드는 ‘다크써클’, 눈밑지방재배치로 개선 가능해

입력 2023.12.21 08:00
  • 조종제·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
컨디션이 나빠지거나 피곤함이 오래 지속되면 눈 밑에 다크서클이 도드라진다. 보통은 충분한 휴식과 고루 갖춘 식생활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다. 그러나 잠은 충분히 보충했는데도 불구하고 거울을 봤을 때 얼굴이 퀭하고 피곤해 보인다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의 요소가 될 수 있다. 다크서클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의 유형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활습관뿐 아니라 본격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다크서클은 크게 색소침착으로 인한 유형부터 얇은 피부로 인해 혈관이나 근육이 비춰 보이는 유형, 눈 밑 지방이 돌출되어 발생하는 유형, 눈물고랑이나 눈 밑 부위가 함몰되어 만들어지는 유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래서 사람에 따라서 눈 밑에 검고 칙칙하게 자국이 생기기도 하고, 붉거나 멍이 든 것처럼 푸른기가 돌기도 한다.

색소침착이나 혈관, 근육 비침으로 인한 다크서클의 경우, 비교적 간편하게 레이저치료 또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눈 밑에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 나오거나 눈 밑이 함몰되어 만들어진 형태라면,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눈밑지방재배치, 지방이식 수술 등이 있다.

눈 밑에 불룩하게 지방이 돌출되어 있는 모양은 훨씬 피곤하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심한 경우에는 눈이 실제 크기보다 작아 보이기도 하며, 전반적인 눈매라인이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눈 밑이 불룩한 모양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눈 밑의 지방을 감싸고 있는 격막이 노화현상을 겪으면서 느슨해지기 때문이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얼굴을 칙칙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로 돌출된 지방의 위치를 재배치시키면 다크서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고르지 못한 지방의 위치를 정돈하여 피부를 평평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훨씬 어려 보이는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눈꺼풀 안쪽에 작은 절개창을 내어 지방을 눈 밑 고랑 쪽으로 재배치 한 후, 지방이 다시 처지지 않도록 격막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불규칙하게 뭉쳐있는 지방을 재배치하여 매끄럽게 정돈하는 것은 물론, 격막과 지방을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다. 다른 수술적인 방식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장점이지만, 수술 전에 눈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섬세하게 진행해야 하는 수술이다.

다양한 눈 밑 수술은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방으로 인해 눈 밑이 울퉁불퉁 하거나 눈물고랑이 움푹 들어간 상태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보다 더 적합한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인의 상태를 잘 확인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눈 밑을 칙칙하게 만드는 다크서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환한 인상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