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버지가 건망증 때문에 자꾸 혈압약 먹는 것을 잊어버리십니다.

아버지가 건망증 때문에 자꾸 약 먹는 것을 잊어버리십니다.
제가 매번 챙겨드리는 것도 한계가 있고.. 어떻게 하면 약을 잘 챙겨먹을 수 있을까요?

answer Re: 아버지가 건망증 때문에 자꾸 혈압약 먹는 것을 잊어버리십니다.
2017.04.1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대부분의 질병은 제때에 정확한 양의 약을 먹는 것이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기억력이 감소하면 약 먹는 것을 깜빡하고, 조금 전에 먹었는데도 안 먹었는지 알고 또 약을 먹게 되어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치료해야 할 여러 병이 있거나 세 가지 이상 약을 먹는 노인에게 이런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첫째, 약장에 있는 약을 한군데 전부 모아 놓고 규칙적으로 먹는 약과 가끔 먹는 약으로 나누십시오. 이 중에서 규칙적으로 먹어야 하는 약을 열기 쉽고 꺼내기 쉬운 약병에 종류별로 한 병에 한 가지씩 약을 집어넣고 약병에다가 무슨 약인지를 쓰십시오.

둘째, 흰 종이를 꺼내셔서 규칙적으로 먹어야 하는 약 이름과 약 모양을 맨 윗줄에다가 가로로 쭉 쓰십시오. (예: 혈압약-파란색 네모난 약)

셋째, 세로줄에는 각각 약마다 먹어야 하는 시간과 양을 쓰십시오. (예:아침 식후 1알, 점심 후 1알, 저녁 식후 1알, 자기 전에 반 알)

넷째, 이렇게 만든 약 복용표를 안방이나 거실 벽에 붙여 놓고 약을 먹을 때마다 연필로 표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