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다가 한두시가 되면 깨어나 꼭 폭식을 하고 뭘 먹지 않으면 잠이 안와요.

자다가도 한두시가 되면 깨어나 꼭 폭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먹지 않으면 다시 잠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왜 밤에 자다가 깨서 먹게 되는 걸까요?

answer re 자다가 한두시가 되면 깨어나 꼭 폭식을 하고 뭘 먹지 않으면 잠이 안와요.
2017.05.1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문의하신 증상을 야간 폭식 증후군(night binge syndrome)이라고 부릅니다. 원래는 수면 중에 깨어 완전한 의식이 없는 것 같은 상태(해리 상태)에서 걷잡을 수 없이 폭식을 하고(이때 폭식은 양도 많을 뿐만 아니라, 거의 닥치는 대로 먹게 되고 자동으로 먹습니다) 그것이 끝나고 나면 잠이 들어 아침에 일어나서는 폭식에 대한 일이 마치 꿈처럼 기억하는 양상을 보이곤 합니다. 그러나 편의상 자다가 일어나 폭식을 하는 경우를 통틀어 야간 폭식 증후군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야간 폭식증이 어디에서 오는가를 알아보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략 저녁 7시에 식사를 하고 다음 날 7시에 식사를 하면 12시간의 간격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침과 점심은 어떤가요? 7시에 식사하고 12시에 식사하면 5시간 간격을 보입니다. 만약 점심만 먹고 저녁을 부실하게 먹거나 아예 굶는 경우에는 다음 날 아침 식사시간까지의 간격이 15시간 이상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밤에 깨어날 수밖에 없겠죠.

우리 몸의 혈당이 떨어지면 허기짐을 만들어 내고 이것이 심하면 수면을 깊이 이루지 못합니다. 여기에 더해 지난 밤의 잠 못 이룸(폭식으로 인한)과 자기 전의 폭식에 대한 두려움은 더욱 깊은 잠을 방해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게 자다가 일어나 폭식을 하고(그때는 정말 폭식이니 계획된 양보다 많이 먹게 될 것입니다) 그것 때문에 잠도 제대로 잘 수 없고, 그래서 불안하고 자신감도 없어진다면 결국은 저녁을 먹지 않은 효과가 상쇄되고도 오히려 지나친 것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결방안은 저녁을 맛있게 충분히 먹는 것. 그것이 방법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십시오. 오늘부터 얼마간은 저녁 몇 시에 잠이 들든지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일어나도록 해서 수면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아무리 저녁을 잘 먹었다 해도 한밤중에 깨어 잠이 오지 않으면 먹는 것에서 자유롭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