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이어트가 신경쓰여서 아무것도 못해요

저는 폭식을 합니다.

폭식을 해서 살이 조금 찌면 학교를 갈 수가 없어요.

친구들 보기가 부끄러워서요.

그리고 다이어트에 신경을 쓰다 보니 공부도 소홀히 하게 되고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대인 기피증도 심해요..

아는 사람 만날까 봐 집 근처도 나가기가 두렵습니다.

하루 종일 집에 처 박혀 먹기만 합니다.

도와주세요.

answer 다이어트가 신경쓰여서 아무것도 못해요
2017.07.1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현재 식사장애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여러가지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 조절에 대한 의문, 좌절, 자책감.. 이로 인한 우울감 여기에 더해 자신이 어떻게 이것을 헤쳐나갈 수 없다는 속수무책감 이외에도 대인관계에서의 고립과 자신을 뒷받침해 오던 학교생활 등 까지 식사장애로 인한 다양한 문제가 본인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이 문제에 대해서는 꼭 전문가를 만나 도움을 받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정확한 평가와 함께 약물치료와 면담치료는 꼭 식사장애를 직접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도 다시 자신을 정리해서 식사장애를 이겨내는데 많은 힘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약물은 우울증 뿐만 아니라 폭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왜 이렇게 되었나를 따져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자신의 문제가 전부 살 때문인 것 같다고 이야기하셨는데요, 체중 조절은 생리적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생리적 작용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려고 하니 조절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본인은 아직도 이것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힘든 상황을 가져왔는데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선택하려는 방법이 더한 의식적인 조절(즉 단식원과 같은)인 것입니다.

이제 이러한 의식적인 조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으면 다시 생리적인 조절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힘들고 시간이 걸리지만 분명히 가능한 길입니다. 이 과정은 하루 세 끼 적절한 열량을 규칙적으로 먹기 시작하고 식사일기를 적는 강제 식사와 자신의 식사행동 수정하기 시작이 됩니다(식사일기). 힘이 들더라도 3~4주 이렇게 지켜 나가십시오. 체중에서 자신을 멀리하려는 노력이 정말 필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