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딸아이가 많은 돈을 음식 사먹는 데 쓰고 있습니다.

딸아이가 많은 돈을 음식 사먹는 데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용돈이 항상 부족하다고 더 요구하고 용돈도 부족하여 카드까지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nswer 딸아이가 많은 돈을 음식 사먹는 데 쓰고 있습니다.
2017.07.1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많은 가족들이 스트레스를 주면 병이 더 악화된다는 생각에 무조건 환자의 무리한 요구에 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폭식을 조장하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용돈을 많이 주어 무엇이든 사먹도록 하는 것 또한 적절한 대처방법이 아닙니다. 항상 가능하고 적절한 선에서 용돈을 주고, 환자가 더 요구할 때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함을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용돈이 부족해서 친구도 만날 수 없다"고 말하며 추가 용돈을 달라고 하거나 "병원비 같은 돈을 나한테 주면 하고 싶은 것 하면서 스트레스 안 받고 더 상태가 좋아질 것 아니냐?", "집안에 그렇게 돈이 없는데 병원은 왜 보내느냐?"는 등의 억지를 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의 억지에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정 친구를 만나고 싶으면, 폭식하는 돈을 아껴서 친구 만나는 비용으로 쓰는 등 환자 본인이 정해진 용돈 내에서 규모 있는 용돈 관리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가 집에 있는 돈을 몰래 가지고 가서 음식을 사먹는 경우, 이를 알면서도 모른 척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환자로 하여금 불안과 죄책감, 반복적 행동을 하도록 조장하기 때문입니다. 가족들이 환자가 유혹을 느끼지 않도록 미리 금전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