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분리불안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제가 복직을 하면서 아이가 유치원에 가게 되었는데요. 어린이집에서 제가 나가기만 해도 운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것도 분리불안인가요?

answer 분리불안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2018.02.12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분리불안은 보통 만 1세정도의 아이에게 나타나며 점차적으로 사라지며, 이러한 현상은 애착관계가 잘 형성된 경우 나타나는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이러한 분리불안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DSM-5로 판단하게 되는데 아동의 경우 3가지 이상의 증상을 4주 이상 성인은 6개월 이상 겪을 때 진단되게 됩니다.

1. 집 또는 애착 대상과 떨어져야 할 때 과도한 고통을 겪습니다.
2. 애착 대상을 잃거나 그에게 해로운 일(질병, 부상, 죽음 등)이 일어나지 않을까 지속적으로 심하게 걱정을 합니다
3. 애착 대상과 분리될 사건(납치, 사고, 질병 등)을 겪을거라고 지속적으로 심하게 걱정합니다.
4. 분리에 대한 공포 때문에 집을 떠나 학교, 직장 혹은 다른 장소로 외출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싫어하거나 거부합니다.
5. 집이나 다른 장소에서 애착 대상이 없거나 혼자 지내는 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심하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합니다.
6. 애착 대상이 가까이 있지 않거나 집을 떠나는 상황에서 잠자기를 지속적으로 싫어하거나 거부합니다.
7. 분리의 주제와 연관되는 반복적인 악몽을 꿉니다
8. 애착 대상과의 분리가 예상될 때 신체 증상(두통, 복통, 구토 등)을 반복적으로 호소합니다
하지만 분리불안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