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하수체-부신피질 기능저하

- 상담내용 : 

2009. 10.3. 오른쪽 무릎에서 발목으로 내려가는 뼈(척수)가 아픔을 호소 메리놀병원 응급실에 갔다가 정형외과에 입원 12일동안 MRI, CT쵤영, 근전도검사, 신경에 관한 검사 등을 하였으나 이상없음 원인을 모르고 퇴원,

계속 주기적으로 똑같은 증상으로 양무릎 밑으로 아픔을 호소 혹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의심하여 부산대학병원 류마티스 전문의를 찾았고 거기서 엑스레이.피검사(7종) 등을 하였으나 전여 이상증세를 발견못하고 담당과장(김**)는 3가지 추측소견을 말씀하심.

1. 류마치스의 전조현상으로 류마치스 관절염임 올수 있는 확률이 1/3
2. 이러한 현상으로 평생 갈수도 있음
3. 아무렇지도 않게 나을 수 있음.

넘 답답하여
기도하는 가운데
좋은문화병원
-산부인과(생리불순), 내분비내과, 비뇨기과 등에 진료
산부인과에서 생리가 안나온다하니 홀몬주사를 맞았고 2주이내에 나올것이라고 했는데 안 나와서 다시 문화병원을 찾는 중에 내분비 내과에 드렸더니 비뇨기과에 아무런 문제 없는데 비뇨기과 선생님이 혹 뇌하수체및 부신피질기능저하 소견을 내서 그에 관한 검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코스티졸 수치가 1.2 거의 기능을 못하는 것으로 나왔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330~367 너무 높게 나오고 있고,

내분비내과 과장님 소견은
부신피질호르몬 생성기능이 거의 제로인데 이 원인이 자체에서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뇌하수체 명령체계에 종양등으로 인한 문제인지 알아봐야 한다하여

2009.12. 10. MRI(퇴하수체), CT 촬영을 하였음.

현재까지 이렇게 왔습니다. 

그렇다면 이 병은 어떤 병인지?
원인은 무엇인지?
확실한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우리나라에서 이에 대한 명의는 없으신지?

결국 뇌하수체에 종양이 있다면
암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인지?

이에 대한 도움이 될만한 모든 것을 알려 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뇌하수체-부신피질 기능저하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먼저 젊은 나이에 질병으로 인해 육체적, 심적, 경제적 고통을 당하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그 동안의 경과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주셨기 크게 참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요약하여 말씀드리자면
첫째-오른쪽 다리가 아픈 증상은 뇌하수체나 부신피질 기능과는 별로 연관성이 없는 별개의 질환이며, 이에 대해서는 좀 더 경과 관찰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둘째-코티졸 수치가 낮기 때문에 부신의 호르몬 생성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심스런 의견을 내고 싶습니다.

보통 뇌하수체의 부신피질 자극호르몬이나 부신의 코티졸의 분비는 하루 중의 변동폭이 무척 커서 한 번의 혈액검사로 기능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신피질 기능의 저하가 의심될 때는 ACTH자극검사라는 검사를 통해서 부신피질의 기능이 정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뇌하수체나 부신피질 기능의 저하증이 있을 때는 만성적인 피로감이 심하게 됩니다. 젊은 사람이 이런 진단을 받을 가능성은 무척 낮으며 만일 젊은 사람이 정말 부신기능의 부전이라면 다른 자가면역질환(갑상선 질환, 당뇨,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등...)의 동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러니 먼저 뇌하수체 종양의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는 것 보다는 정말로 부신의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것인지 정밀한 검사가 먼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는군요.

제가 권하기는 대학병원의 내분비내과를 찾아가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