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조동국 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하게 됩니다.
심한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성장호르몬 수치가 1/3로 줄어듭니다.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시는걸 권장합니다.
1. 음식은 골고루 먹습니다.
각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효과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불규칙한 식사나, 간식, 과식, 야식 등은 성장의 큰 방해 요소로 불규칙한 식가는 신체로 하여금 언제 영양분이 공급될지 예측 할수 없게 만들어 체내에 들어온 영양소를 일단 무조건 비축하게 만듭니다. 그러면 당연히 피하지방이 늘면서 비만이 될 수 밖에 없으므로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지키도록합니다.
3. 인스턴트식품은 멀리합니다.
칼로리만 높고, 영양소 함량이 낮은 인스턴트 식품은 감미료나 포화지방산, 고나트륨을 포함하여 성장을 방해하므로 되도록이면 멀리하도록 합니다.
4. 천천히 꼭꼭 씹어 먹습니다.
저작을 통해 분비되는 침에는 소화효소뿐만 아니라 성장을 촉진시키는 차로틴이라는 호르몬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꼭꼭 씹어 밥을 먹습니다.
5. 취침점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잠들기 전 음식을 먹게 되면 혈당이 높아지며 성장호르몬 분비가 감소됩니다. 밤에는 소화기관도 쉬어야 하는데, 자기 직전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기관도 일을 해야 해 정상적인 숙면이 될 수 없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됩니다.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실 경우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