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로 밥을 아예 안 먹는데 괜찮을까요?
현재 3일째 다이어트 중인데 자몽. 오이등으로 식사하고 일반식은 아예 안먹습니다.
그런데 밥을 아예 먹지 않으면 나중에 살이 더 찌는 체질로 바뀐다고해서 내일부터는 밥도 어느정도 먹어야겠다 생각이 들어서요.
그냥 점심에만 일반 쌀밥 세숟갈 정도씩 먹으면 괜찮을까요?
answer Re : 다이어트로 밥을 아예 안 먹는데 괜찮을까요?
김계진
김계진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계시는군요,
밥을 아예 먹지 않으면 나중에 살이 더 찌는 체질로 바뀐다는 말은 아주 정확한 말은 아니구요, 정상적인 식사의 형태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않고 질문자님처럼 채소나 과일만으로 단기간 급격히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영양적으로 불균형한 식사를 하면 우리 몸이 제대로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는 기아상태로 인식해서 몸에서 소비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초대사량이나 기타의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하도록 시스템을 바꾸게 되고 이로 인해 목표 체중에 도달하여 식사 조절을 끝내고 일상적으로 식사의 형태로 돌아오면 다시 이전보다 더 빨리 많이 체중이 증가하는 요요현상이 부작용으로 생긴다는 것입니다.
낮아진 기초대사량을 다시 예전처럼 올리기가 쉽지 않아지고 그럼 계속 식사량을 줄여서 먹지 않은 한 체중이 자꾸 증가하게 되니까 살이 잘 찌는 체질처럼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몸이 비상상황이라고 인식하지 않고 적응할 수 있는 정도로 단계별로 식사량을 조절하고 기초대사량이나 근육이 줄어들지 않도록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 방법을 알려드리면 우선, 아침에는 취침으로 인한 긴 공복을 해소하고 빠르게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탄수화물이 약간 포함된 가벼운 식사를 하세요.
다양한 형태의 죽이나 스프 또는 우유에 탄 시리얼이나 빵 1/2개를 드시고 우유나 1/2개의 과일을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점심은 일반적인 식사의 형태로 드시되 분량을 평소의 절반정도로 줄여서 드십시오. 마지막으로 저녁식사는 탄수화물을 줄이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단백질을 보충해 주셔야 근육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꼭 명심해야 할 것은 섭취에너지를 줄이고 소비에너지를 늘려 체지방은 줄여야 하고 대신 단백질 식품과 운동을 적절히 보충해서 근육량은 많이 줄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요요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질문자님께서 하신 것과 같이 오이나 자몽 등으로만 식사를 하시면 무기질과 단백질의 부족으로 근육량이 감소하고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장기간 지속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위에 추천해 드린 대로 식사하시면서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가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