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저는 섬유근육통환자입니다. 현재 5년째 투 ...
안녕하세요. 저는 섬유근육통환자입니다. 현재 5년째 투병 중이지만 통증은 나아지지않아 입퇴원을 반복중입니다.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붓고 아파 밤에는 수면제를 먹고 진통제를 맞아야 경우 잠이 듭니다.
현제 몸무게가 부종때문인지 5킬로 내외에서 왔다갔다 갑니다.
병원 교수님은 운동하지 말라하는데 아무래도 여자라 몸무게 걱정을 안할수 없습니다. 몸무게가 들쭉날쭉이라 살도 쳐지고 저는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입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저는 섬유근육통환자입니다. 현재 5년째 투 ...
양경승
양경승 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섬유근육통은 일종의 중추성 통증입니다. 중추성 통증이라 함은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의 정서적 요인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질문하신 분이 현재 섬유근육통으로 치료를 받고 계신다면 아마도, 리리카 또는 뉴론틴 등의 신경통 조절약물과 익셀과 같은 항우울제를 드시고 계실 겁니다.

현재 통증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신경정신과와 협진을 하시거나, 항우울제를 변경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시고요. 가족 구성원들의 정서적 지지가 중요합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정신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저는 섬유근육통환자입니다. 현재 5년째 투 ...
한민희
한민희 운동전문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한민희 입니다.
섬유근육통과 운동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는데요.
------------------------------------------------------------
우선 담당 주치의의 운동 자제 진단은 그 만한 이유와 질병의 정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여자로써 몸무게를 신경쓰는 것에 대해 공감이 됩니다.

우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의 가벼운 운동만을 진행하고
약한 당김의 정도로만 스트레칭을 진행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혈액순환을 통해 부종의 도움은 받으실 수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또한
적은 활동량 대신 식이 조절을 통해
kcal가 낮지만 영양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 식품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 달걀, 멸치, 해조류 등
-곤약 : 칼로리가 없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수분이 많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 단백질, 섬유소, 지방 성분이 포만감을 갖게 해주고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달걀 : 고단백질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어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줍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