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체지방 13.7% bmi 22.7 입니다.
그런데 골격량이 2.8kg으로 관리가 필요하다고 나오는데 관리방법이 궁금합니다.
평소 주2회 피트니스센터에서 1회 평균 1.8시간 정도 바벨과 덤벨을 중심으로 근육운동 및 복근강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무릅이 아주 조금 힘들기는 합니다.
칼슘제를 복용하는 정도로 골격량 관리를 하면 될까요? 전문가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
민혜연
민혜연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체성분 분석결과를 볼때 현재 상태를 유지만 하셔도 상당히 양호한 결과입니다.

아침에 무릎이 아픈 것은 골격량의 문제라기 보다는 무릎 인대나 주변 근육의 근력 문제일 가능성이 더 커보입니다. 피트니스에서 하는 체성분분석은 보통 전류를 통해 간접적으로 계산하는 수치이므로 체성분의 변화치를 보는데에는 유용하나 절대치를 보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골격량이 부족한지는 병원에서 골밀도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더 정확하며, 성인 남성의 경우 골밀도가 부족한 경우는 잘 없지만 만일 평균보다 낮은 수치로 나오신다면 칼슘 및 비타민 D를 보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46세의 남성입니다. 키170cm 체중 65kg 이며 ...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근비대에 적합한 운동은 해당 부위의 최대근력의 70% 중량으로 8~12회를 반복해 3~5세트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몸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초기에는 40~60% 정도의 중량으로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중량을 늘려 고중량 저반복의 형태가 필요하며 세트 간 휴식시간은 1분 내외로 합니다. 부상 예방과 근성장 및 피로물질 제거 등의 효과로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직후에는 흡수가 빠른 탄수화물(초콜릿, 바나나, 포도주스 등)을 섭취하여 근육 분해를 막고 1시간 이내에 단백질 섭취로 근육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