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느리게 빠지는것같아 고민입니다.
25살 / 164cm / 58kg
다이어트 전 체중은 61kg이었고, 체중은 지난달 6월초반 잰게 58kg으로 그 이후에 잰적은 없습니다.
운동 + 식단조절을 시작한건 4월 초부터였고, 현재 진행형중인데 남들보다 너무 느리게 빠지는것같아 고민입니다.
요요없이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는 근손실안나면서 한달에 1,2kg이라고 알고있는데 그래도 느린것같아 뭔가 잘못된건지, 아니면 속도는 느리더라도 건강하게 잘빼고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식단은 아침에 식사를 할 시간이 없어서 두유 or 우유 (120칼로리 이하 제품) + 바나나 1개 or 사과 1개.
점심은 훈제 닭가슴살 한덩이 + 흰쌀밥 4숟가락 + 삶은계란 2개 + 반찬 조금
간식은 하루 견과 1봉지 + 작은 초콜릿 한덩이
저녁은 셰이크 or 흰쌀밥 4숟가락 + 삶은계란 1개
물은 계속 틈틈히 자주 먹는 편입니다.
운동은 저녁 식사 후에 빠르게 걷기 30분 가볍게 뛰기 30분하고 난 뒤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순으로 하루에 총 2시간 월.화.수.목.금 5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헬스 트레이너는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는 이상 한달에 많이 빠지는게 이상하다고, 1.2kg씩 빼야 건강하고 나중에 요요가 안온다고 하는데 그래도 이렇게 천천히 빠지는게 혹시나 식단이나 운동 방식에 문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너무 느리게 빠지는것같아 고민입니다.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요요없이 건강하게 올바르게 관리하시려면 식단,운동을 적정하게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셔야합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answer Re : 너무 느리게 빠지는것같아 고민입니다.
우지희
우지희 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체중이 느리게 빠질수록 감량된 체중을 몸에 인식시키기는 시간을 주는 것이므로 요요가 올 확률이 적습니다.
즉, 현재 건강하게 잘 감량중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식단을 계속 유지하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3끼를 모두 챙겨드시는 것을 잘하고 계시지만
1. 밥량을 1/2~2/3공기까지 늘리셔도 될 것 같습니다(특히 점심).
2. 저녁의 경우 비타민 및 무기질 섭취가 적은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쌈채소 또는 샐러드 섭취를 통해 채소 섭취량을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3, 현재 단백질은 닭가슴살이나 달걀을 통해서만 섭취하고 있는데 다양한 조리법으로 드시거나
두부, 생선, 오징어와 같은 해산물을 통해서 다양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들만 보완하셔서 식사하신다면 더욱 성공적인 다이어트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너무 느리게 빠지는것같아 고민입니다.
김명준
김명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요요현상이 오지 않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어하셨지만
체중감량 속도가 느려 속상하셨군요!
그런데 질문자님의 식단을 보니 일반식을 드시면 요요현상이 크게 올 것 같은 식단입니다
그 이유는 대체식으로 식사를 대신했기 때문인데요.
평생 아침점심저녁을 두유/우유/바나나/사과/닭가슴살 등으로 먹으며 보낼 수 있다면 요요현상은 오지 않으실거에요.
하지만 일반식을 섭취하게 되는 날이 오게되면 평소보다 많은 음식섭취량에 살이 찌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오지 않도록 건강한다이어트를 이어가고 싶으시다면 영양소가 잘 갖춰진 한식 기반의 식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끼를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양으로 식사를 해주신다면 감량 속도도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이유는 내 몸에서 규칙적인 음식섭취가 이루어질 경우 언제 에너지원이 들어올지 몸이 기억을 하게되고, 그에 맞춰서 에너지소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언제먹을지 모르고, 또 필요한 양보다 더 적게 먹을 경우 내 몸에서는 섭취에너지를 사용하기보다는 저장하려 할 것입니다.
이유는 규칙적이지 않거나, 먹은 섭취량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은 트레이너와 함께 잘 해주고 있으신 것 같으니, 식사를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칼슘,마그네슘,칼륨 등 내 몸에서 필요로하는 에너지원과 영양소를 드셔야 감량이 잘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잘 이루실 수 있도록 약간의 변화를 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