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꿈의 내용이 의미가 있나요?
꿈의 내용이 의미가 있나요?

낮 동안 해소되지 못한 감정이 뇌에서 처리되는 과정일 뿐..이라서 별 의미없다고 하던데, "낮 동안 해소되지 못한 감정이 뇌에서 처리되는 과정"이라면 의미 있는거 아닌가요?


answer Re : 꿈의 내용이 의미가 있나요?
최성환
최성환 전문의 인천우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8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성환 입니다.

아주 좋은 질문이십니다.

여러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특히 꿈을 분석하는 분석가들에게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뇌에서 처리되는 과정일 뿐이라는" 말은 틀린 말입니다.

꿈의 내용 중에서는 실제로 뇌에서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 중에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꼭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마치, 강가의 모래 한 주먹을 물로 걸러내다보면, 대부분은 모래이지만, 사금(沙金) 캐듯이 가끔은 금이 나올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꿈 분석 전문가들은, 사람들의 꿈 중에서 ( 가령 10시간 분량의 꿈 이야기 중에서 ), 분석해볼 가치가 있는 몇 분 분량을 꿈을 건져내기 위해 애를 씁니다.

그러다보니, 꿈과, 그 꿈을 꾼 날들의 일상생활에 대해 모두 듣고 싶어합니다.

즉, 낮 동안 해소되지 못한 감정이 뇌에서 처리 되는 과정 중에 나타난 부분은 어떤 것이고 ( 이것들은 별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겠지요 )... 하지만, 사실 별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 사람의 심리적 상태가 아주 많이 반영되기 때문이지요.

거창하게는, 혹시 예언적 ^^, 혹은 깊은 무의식에 숨어 있던 마음이 표현된 것은 어떤 것인지를 구분하고 걸려내는 작업을 하게 되지요.

꿈 속에서 보석을 찾아내는 것이라고나 할까요?

아무튼, 꿈은 매우 중요한데, 사람의 하룻 동안의 스트레스를 무의식 상태일 때에 꿈을 통해 일부를 해소해 주기 때문입니다. 슬픔, 분노심, 부끄러움 등을, 꿈을 상징적인 표현들을 통해 본인이 모르는 사이에 보듬어 줍니다. 그래서 꿈은 반드시 필요하지요.

꿈을 꾼 사람이 본 큰 뱀은, 그날 자기가 탄 지하철을 상징할 수도 있고, 꿈 속에서 잘못 결제된 신용카드가 실제로는 교통카드 문제로 생긴 일을 반영하는 등, 이러한 일상 중의 실제 일들이 꿈 속에서 다른 상징물처럼 나타난 것들을 걸러내는 것이지요. 실제 꿈 분석에 참여하게 되면, 이러한 일상생활 중의 일들이 꿈에서 어떤 식으로 나타났는지를, "분석받는" 사람 스스로가 정리해 나가는 훈련을 받게 됩니다.

마치, 잘 빨리는 세탁기, 잘 빨리는 세제를 사용해서 빨래를 하면... 배수구로 검은 뗏물이 시커멓게 나와야 빨래가 잘 된 것이지.... 빨래감은 지저분한데, 아무리 세탁기를 돌려도 배수구로 맑은 물만 나온다면,,, 세탁이 제대로 안된 것과 같지요...

마음의 세탁기라고나 할까요?

잘 빨렸는데도 남는 얼룩이나, 불순물.... 그것을 꿈 분석 전문가들이 궁금해 하는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꿈의 내용이 의미가 있나요?
김규현
김규현 한의사 미앤네이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규현 입니다.

저는 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는 아닙니다만은... 정신의학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 짧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혹시 정신과 전문의 선생님이 의견을 달아주시면 그 내용을 더 비중있게 읽어주세요~

초기 정신분석학에서 상당히 의미를 두었었지요 ^^
정신의학적 트렌드는 현재로서는 보다 신경전달물질 등의 물질적인 부분으로 옮겨갔고, 최근에는 뉴런 등의 네트워크에 관심을 두는 추세입니다.
꿈을 분석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수는 있겠으나, 너무 큰 의미를 둘 필요도 없을 것으로 봅니다.

저는 반복적인 꿈이 특정 감정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해당 감정을 기준으로 하는 한약처방을 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은, 일회적인 꿈으로 치료의 방향이나 그 사람의 정신상태를 이야기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의미는 있으나, 심리상태 파악이나 정신과적 치료에 있어서는 더 중요한 정보들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