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트랙터 코커스 ( 폐렴 )
저희 어머니께서 폐렴에 걸리셨는데
간호사님께서 배양 결과 트랙터 코커스에 의한 폐렴이라고 말씀하시고, 레보록신정을 복용하면 5~7일 사이에 낫는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근데 입원하신 기간이 2주가 거의 다되가고 있어서 불안해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1. '트랙터 코커스' 라는 것은 세균인가요? 바이러스인가요? 네이버에 쳐봐도 나오지가 않네요.

2. '트랙터 코커스' 위험한 미생물인가요?

3. '트랙터 코커스' 에 의한 폐렴으로 '레보록신정' 을 복용한 환자의 경우 환자마다의 차이는 분명 있겠지만 이론적으로 간호사님의 말대로 5~7일 정도 지나면 회복되시나요?

간호사님께서도 5~7일은 정확한게 아니라 대략적인거라서 주치의 선생님의 의견과 다를수 있다고 하셨어서 확인차 질문 드립니다.



마음 같아서 병원에 가서 보호자 면담을 신청하고 싶지만 이번주동안은 주치의 선생님이 오전에만 진료를 보시는 바람에 찾아뵙지를 못하고, 유선상으로는 전해드릴수 없는 말씀이라며 하셔서 이렇게 하이닥에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answer Re : 트랙터 코커스 ( 폐렴 )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하루종일 어머니 걱정을 하였는데 의사선생님 답변 덕분에 마음이 비교적 편해졌네요. 아침부터

하루종일 어머니 걱정을 하였는데 의사선생님 답변 덕분에 마음이 비교적 편해졌네요. 아침부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트렉터 코커스가 아니라 스트렙토 코쿠스 streptococcus가 아닐까요?
어찌되었든 균주가 자랐고 폐렴이 임상적으로 맞으면 대게는 면역 저하 환자가 아닐경우 레보프록사신 을 먹거나 주사로 맞으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개 1주일에서 2주정도 치료 기간을 잡구요.
어머니의 증상이 호전 경과 중이라면 걱정하지 마시고 지켜보셔도 되겠습니다.
스트렙토 코쿠스는 세균이구요 세균성 폐렴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