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변에 흰색 이물질이 끼여서 나와요
22세 여성입니다
2주전 심하게 장염을 앓은 뒤에 변비가 왔었습니다... 변을 일주일내내 아예 보질 못해서 식이섬유 보충제를 먹기 시작했는데요, 이틀쯤 되니까 점점 변이 잘 나오더라구요. 그런데 변에 희뿌연 곰팡이 같기도 한 이상한 이물질 덩어리들이 잔뜩 끼여있습니다... 어떤 날엔 꼭 변 전체가 그 덩어리에 코팅된 것 마냥 희뿌연 색이거나 묘하게 초록빛이에요ㅜ 체중감소도 없고 혈변이나 까만변을 보는 것도 아니고 배가 딱히 아프지도 않고 가끔 그냥 더부룩한데 식이섬유 때문일까요?


answer Re : 변에 흰색 이물질이 끼여서 나와요
조선연
조선연 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변이 갑자기 바뀌어서 걱정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변의 색은 담즙의 색으로 결정되게 됩니다. 변이 희게 보인다고 하여도 담즙이 잘 섞여서 발효되면 황금색 변이 되게 됩니다. 아마도 심한 장염 후에 담즙의 배출이 적절히 되지 않아 변에 잘 섞이지 않고, 그에따라 식이 섬유나 다른 음식물의 색이 적나라하게 보이기도 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배가딱히 아프지 않다면 며칠 두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2-3일 안에 평소에 보던 노란 변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2-3일 후에도 지속적으로 흰색의 변을 본다면 담즙의 배출 장애가 있는지 병원에서 검사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