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머리가 깨끗하지 못합니다. 수면검사가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20대 남성입니다.
중,고등학교 때부터 장기간 머리가 맑지 못하고 심한 날에는 현실감까지 좀 떨어지는 등의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아침, 낮에 심하고 밤으로 갈수록 좀 괜찮아지긴 합니다.
잠을 못 자면 좀 심해지구요. 이상한 건 잠을 많이 자도 상태가 안좋아집니다. 6시간 정도 잤을 때 그나마 멍한 게 덜한 기분입니다. 낮잠 자도 개운하지 않구요. 한마디로 뇌가 항상 완전히 각성을 못하는 기분입니다. 늘 덜 깬 기분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내과나 신경과에서는 원인을 못 찾아서 정신과나 수면의학과 쪽으로 방문하고 싶은데, 감정의 문제가 아니다 보니 정신과도 좀 아닌 것 같고, 수면클리닉을 가보고자 하니 비싼 검사비용과 막상 잠은 잘 잔다는 점이 걸립니다.
30분 이내 잠이 드니 입면에는 문제가 없고 잠도 비교적 잘 잡니다. 막 깊이 자서 8시간 9시간씩 자고 그렇진 않습니다. 6~7시간 자면 자연스럽게 깹니다. 깊이 자지는 않는 것 같은데(알람을 듣고 못 일어나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딱히 문제도 없는 것 같습니다. 코를 골거나 하지도 않구요.
그래서 혼란을 느끼는 중입니다. 이상이 없으면 검사비만 쓰는 셈이라서요. 그래도 수면검사를 받아보는 게 도움이 될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머리가 깨끗하지 못합니다. 수면검사가 도움이 될까요?
신홍범
신홍범 전문의 코슬립수면의원 하이닥 스코어: 17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홍범입니다.

머리가 깨끗하지 못 하다는 표현어
어쩌면 졸음, 불완전한 각성을 표현하신 걸로 보입니다.
지속적인 졸음이 있는 경우, 기면증을 포함한 과수면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내과 신경과적으로 원인을 찾지 못 하는 경우에 더욱 그러합니다.

기면증은 매우 심한 졸음을 지칭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졸음에 대한 지각은 주관적이라서 상당한 졸음을 겪고 있음에도
환자 당사자는 졸음 정도가 심하지 않다거나 말씀처럼 머리가 맑지 않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진단을 위한 수면다원검사는 보험급여가 됩니다
주간검사는 비보험입니다.
개인 보험 등도 알아 보시고 진료 통해서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