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추분리증 운동
진단을 받은건 6년전 쯤이고 크게 아픈 적은 없었고 하루 이틀 욱씬 시큰 거리면 침 맞고 또 한두달 괜찮아지고를 반복하다가 2020년도에 전문직 시험을 준비하면서 꽤 오래 앉아 있었습니다. 헬스나 조깅은 하다가 쉬었었구요.
2021년 2월에 시험이 끝났는데 긴장도 같이 풀려서 인지 3월 1일 부터 허리가 무척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한 3주 정도 침대에 누워만 있다가 병원 갔더니 척추분리증 진단 다시 받고 약 복용도 2주 정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약간의 호전만 되더라구요. 그래서 매일 5km 산책을 하니까 점점 괜찮아 지더니 요 몇 2일 정도 쉬었더니 시도때도 없이 묵직한 느낌과 조금만 틀리면 시큰함 허리를 숙이는데 꽤나 고통이 있습니다.
1. 매일 물리치료를 받으면 호전 될까요?
2. 산책보다 조금 강도 있게 러닝을 하려고 하는데 괜찮나요?
3. 계단 오르기도 좋다고 하던데 해도 되는 걸까요?
4. 다시 전문직 시험을 준비해서 내년 2월까지 공부를 해야하는데 덜 아프게 공부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진짜 누가 그 척추 아픈 부분을 딱 빼갔으면 좋을 정도로 불편한 느낌이 24시간 내내 있습니다,
장요근 스트레칭, 기립근 스트레칭을 해도 5~10분만 괜찮고 계속 불편한 느낌이 있네요.


answer Re : 척추분리증 운동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물리치료는 통증을 좋아지게 할 수 있지만 척추 분리증을 호전시킬 수는 없습니다.
2. 너무 무리한 운동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단계적으로 상향조정이 필요합니다.
3. 계단오르기도 너무 무리하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 운동 후에 통증이 심해지지 않을 만큼..
4. 허리 복근 근육강화 스트레칭 코어 운동이 필요해보입니다.

척추분리증, 척추전방전위증 환자를 위한 6가지 운동
1. Pelvic Tilt. 요추를 부드럽게 신전 시키면서 골반의 전방 안정화를 야기하는 운동입니다. ...
2. Dead Bug. ...
3. Partial Curl. ...
4. Gluteal Stretch. ...
5. Double – Knee to Chest. ...
6. Quadruped Arm/Leg Raises.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척추분리증 운동
신승렬
신승렬 운동전문가 더조아짐 하이닥 스코어: 1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1. 매일 물리치료를 받으면 호전 될까요?
지금보다는 좋아지겠지만 완치는 어려울겁니다.

2. 산책보다 조금 강도 있게 러닝을 하려고 하는데 괜찮나요?
통증이 있다면 아예 안하는게 좋습니다.

3. 계단 오르기도 좋다고 하던데 해도 되는 걸까요?
근육관점에서 굉장히 힘든 운동중에 하나입니다. 계단 1개정도의 높이는 괜찮아보입니다. 역시 통증이 있다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4. 다시 전문직 시험을 준비해서 내년 2월까지 공부를 해야하는데 덜 아프게 공부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폼롤러와 마사지공을 이용해서 푸는 자가근막이완 운동을 같이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둔근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강화운동하시고 의자에 앉았을 때 척추정렬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