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햄스트링 염증과 무릎 통증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3개월 정도 우릎 위쪽 및 무릎 내측에서 뻐근한 느낌이 있었고, 보행시 불편하여 오래 걷는 것이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영측 무릎 모두 MRI 촬영였는데, 좌측은 십자인대를 '조심'할 것, 우측 무릎은 햄스트링에 속허는 반막양근에 건병증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후 양쪽 엉덩이의 의자에 닿는 부위에까지 통증이 느껴져서 추가로 정형외과를 방문하였는데 X-RAY상 엉덩이 쪽 햄스트링 시작 부위가 닳아 있는 듯 한 모양이 보이고, 햄스트링이 엉덩이부터 시작해서 무릎 안쪽까지 연결되어 있으니 무릎 안쪽 통증도 햄스트링 염증과 관련 있다고 들었습니다. 무릎 위쪽이 아프다고 느껴지는 것은 슬개골 쪽 정렬 문제라고 들었습니다.

소염, 진통제 처방 및 물리치료 처방 받고 1개월이 지났는데, 엉덩이 쪽 통증이 없어진 것 외에는 여전히 무릎 안쪽에서는 계속 통증이 느껴져 보행에 지장이 느껴지고, 때때로 무릎 위쪽에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제 경우 처럼 햄스트림 염증이 이렇게 오래 갈 수도 있는지, 정상에 가까운 MRI 촬영 결과가 있지만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햄스트링 염증과 무릎 통증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조태환
조태환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태환입니다.

무릎과 엉치의 통증이 있는데 정상에 가까운 MRI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
햄스트링 힘줄염으로 통증이 올 수도 있지만, 그 외 질환으로 허리 디스크와 같은 문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증은 근육자체의 과사용으로도 발생하지만 척추에서 나오는 신경이 압박 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반신욕을 권하며, 주의 사항은 물건을 들지 마시고 오랫동안 앉아 있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