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많이 불안합니다.
약 3년 전부터 다리 위약감이 나타나 지난해 8월 신경근전도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 이상 소견은 없었으나 이후에도 위약감은 호전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다리에 피로감이 지속됩니다. 허벅지 앞부분은 알이 배긴 느낌.. 허벅지 뒷부분은 약간 당긴다는 느낌과 함께 위약감이 느껴집니다. 또 종아리 아랫 부분은 조이는 느낌까지 들고요. 가만히 앉아 있거나 잠자리에 누우면 이 같은 다리 피로감과 불쾌감, 조임 느낌, 힘이 빠지는 느낌 등 표현하기 힘든 이상감각은 더욱 심해져 수면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이 같은 증세를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렸더니 프레가발린(pregabalin)를 처방해줬습니다. 복용한 후 처음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약효가 떨어지고, 증세는 다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던 증상이 혹시 근육 손실이나 근육 위축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혹시 루게릭병과 연관된 게 아닐까 싶어 많이 불안합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많이 불안합니다.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저희 경험으로는 대요근 주변의 신경압박에 의한 증상으로
허리의 척추부정렬 또는 긴장 등과 관련성이 많습니다.
인근에서 요천추부신경총에 대한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으시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루게릭병의 증상과는 다른 점이 많습니다.
프레가발린은 통증과 이상감각의 제어에 효과적이지만
증상완화가 목적이므로
치료적인 측면을 더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