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판정받고 꾸준히 피검만 받고 있습니다. 처음 진단받을 때 다른건 다 정상인데 tsh 수치가 5.2? 정도 나왔었고 수치가 정상 전후를 왔다갔다 하다가 작년에 1까지 떨어져서 검진 기간을 늘렸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검진 때 수치가 8로 올랐더라고요. 근데 최근에 잠을 깊이 자지 못하고 새벽에 계속 깨고 잠드는데도 오래 걸리는 등 약간의 불면 증상을 겪고 있는데 이것과 tsh 수치 높게 나온 것 간에 영향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또,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제가 따로 해야하거나 조심해야할 것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시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TSH수치만에 이상이고
T3, T4, freeT4 등 다른 갑상선 호르몬등에 이상을 보이지 않으며
임상소견이 없다면 우선은 지켜보아도 되지 않을까 싶군요

중요한 것은 왜 검사를 했는가가 될 것입니다
염려됨이 있고, 임상증상이 있다면 치료여부를 고려해야하기에
이는 주치의 선생님과의 좀 더 긴밀한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내분비 내과 나 두경부 외과 (갑상선 유방 클리닉) 으로 오셔서 다른 검사 도 받아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무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충분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TSH(Tireo-Stimulating Hormone)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으로,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TSH의 높은 수치는 갑상선 기능 저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면 문제와 TSH 수치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각각의 개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으면 신체의 대사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에너지 수준과 수면 패턴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관리하고 TSH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의료 검진: 정기적인 갑상선 기능 검사를 받아 TSH 수치를 모니터링합니다.
약물 복용: 의사의 처방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 대체 요법을 복용합니다. 이는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충분한 휴식 및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합니다.
의사와의 상담: 갑상선 기능 저하증 관리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고, 궁금한 점이나 우려 사항을 공유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진단 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대부분의 환자가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며,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적인 상황에 맞는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