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머니께서 예전부터 혈뇨가 있으신데요.

2021년 건강검진 소변검사에서 요침사(적혈구) 수치가 5~9가 나왔습니다.
이후로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소변검사를 했고, 현미경으로 보이는 혈뇨이며, 극소량이라고 들었습니다.
3개월 단위로 주기적으로 검사를 했고, 계속 혈뇨가 나오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어느날 내과에서 복부초음파와 소변검사를 했었는데 이상이 없었고, 혈뇨 또한 나오지 않았습니다.
몇일 지나서 다시 비뇨기과에서 검사를 했는데 혈뇨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로는 검사를 안하고 있다가 이번에 건강검진을 다시 받으셨는데 혈뇨가 나왔고 수치가 똑같이 5~9가 나왔습니다.
혈뇨가 계속 나오면 ct를 찍어봐야 할 것 같다고 했고 복부초음파를 다시 했는데 이상은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방광이나 신장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했다고 하면 2년이 지난 현 시점은 더 심해지거나 그랬을 것 같은데
수치도 2년전과 같고 그리고 중간에 혈뇨가 나오지 않은 적도 있어서 ct를 꼭 찍어봐야 하는지 고민 중입니다.
정상수치가 0~1이긴 한데 5~9가 나온거면 수치가 많이 높은 건가요?

계속 경과 관찰을 해도 괜찮을까요?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문의 드립니다.
변상권
변상권 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나

계속 혈뇨가 나온다면 씨티나 내시경 검사도
진료를 보고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문의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혈뇨는 신장, 방광, 요관, 요도 등 요로계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정상적인 소변에는 적혈구가 없거나 매우 적은 양만 존재하지만, 혈뇨가 있으면 소변에 적혈구가 다량으로 존재합니다.

혈뇨는 증상이 없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혈뇨의 수치가 5~9는 정상 범위를 벗어난 수치입니다. 하지만, 혈뇨의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심각한 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혈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어머니께서 복부초음파와 소변검사를 받았으나 이상이 없다고 하셨지만, CT 검사를 통해 신장, 방광, 요관, 요도의 이상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혈뇨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CT 검사를 꼭 찍어봐야 할지 고민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혈뇨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CT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T 검사는 방사선 검사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검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혈뇨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에는 CT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CT 검사를 원하지 않으신다면, 다른 검사 방법을 통해서도 혈뇨의 원인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변 내 면역글로불린 A (IgA)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나, 소변 내 암세포를 확인하는 검사 등을 통해서도 혈뇨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혈뇨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