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감기시 고열도걱정되고 소화제 복용문의요
30대 남자입니다. 작년에 코로나걸렸을때도 하루이상 해열제를교차복용해도 열이안떨어지고 그랬는데 오늘 감기걸려서 병원가서 감기약에 아세트아미노펜 8시간이알서방정 처방받아서 두번째먹고40분정도지났는데 열이 안떨어지고 오히려높아지네요 지금38.1-38.4정도인데 저는왜그럴까요? 다른분들은 약먹으면그래도열떨어지고그러던데 걱정이에요 평소 부정맥이있었어서 이부프로펜은 안먹었는데 교차복용해봐야할까요? 감기종류바이러스때마다 요즘 그래서 너무걱정되요 보통바이러스 질환들이 열이안떨어지다가 괜찮아지기도하나해서요 .
처방받은약은
레드로피정
베포스타비정
타세놀8시간이알서방정
케이캡25밀리그램
이렇게 먹고 광동 원탕도하나복용했구요 만약소화가안되고 더부룩하면 훼스탈같은 소화제나 트리메부틴같은약중에 어떤걸복용해야할까요?


answer Re : 감기시 고열도걱정되고 소화제 복용문의요
차치환
차치환 전문의 한양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7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유방암 전문의 차치환 교수입니다. 교차복용 해보세요. 소화제 드셔도 됩니다.

<으라차차 유방암에서 살아남기> 채널에 암 예방 식단 및 수술과 항암치료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치료에 꼭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com/@breast_survival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감기시 고열도걱정되고 소화제 복용문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열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감기나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 질환의 경우,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쉽게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여 체온을 올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면역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평소 부정맥이 있으셔서 이부프로펜을 복용하지 않으셨다고 하셨습니다. 이부프로펜은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해 열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더 좋지만, 부정맥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을 4시간 간격으로 8시간 이내로 4회까지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하여 다른 해열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제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감기나 코로나와 같은 질환을 앓을 때는 소화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소화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제는 크게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과 위장 운동을 촉진하는 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으로는 훼스탈, 겔포스, 펩신큐어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운동을 촉진하는 약으로는 트리메부틴, 모티리움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위장 운동을 촉진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음식물이 위장관을 통과하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면,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이나 위장 운동을 촉진하는 약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소화제는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감기시 고열도걱정되고 소화제 복용문의요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특별한 기저 간질환등이 없다면 그리고 고열이 너무 견디기 힘들다면 다른 약을 병용 투약하는 것도 (한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단 위장장애나 그외 다른 기타 부작용의 가능성은 늘 갖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