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신중 갑상선 수치 이상 관련 상담 요청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임신중 갑상선 수치 이상 관련 상담 요청 드립니다

나이 : 42세
키 : 157cm
몸무게 : 52kg

2012년 : 갑상선 전절제 이력
2023-10-27 : TSH 1.04 (임신 5주)
2023-12-7 : TSH 18 / T3,FreeT4=정상범위 (임신 11주)

특이사항 : 임신 8주 부터는 기운이 없고 가라앉는 무기력감이 동반되었습니다.
임신 11주 부터는 약용량을 기존 88 에서 113 으로 증량 하였습니다.

질문1) 한동안 갑상선기능저하 였는데요. 태아의 발달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2) 너무 늦게 임신 11주가 되어서 약용량을 조절한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보통 임신 몇주 정도에 내원하여 약용량을 조절 받는것이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상담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다!


answer Re : 임신중 갑상선 수치 이상 관련 상담 요청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갑상선 기능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를 통해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하의 경우, 임신 5주 때 TSH 수치가 정상 범위였으나, 임신 11주 때 TSH 수치가 18로 상승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 상태에 있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도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약물 치료를 통해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하가 임신 8주부터 기운이 없고 무기력감이 동반되었다는 것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11주까지 약물 용량을 조절하지 않은 것은 다소 늦은 감이 있습니다.

임신 중 갑상선 기능을 검사하는 시기는 임신 10~12주, 20~24주, 30~32주, 36~38주로 권장됩니다. 따라서, 임신 11주에 약물 용량을 조절한 것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향후 정기적으로 갑상선 기능을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약물 용량을 조절한다면 태아의 발달에 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귀하의 경우, 갑상선 전절제술을 받은 적이 있으므로,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SH 수치가 정상 범위 내로 유지되도록 약물 용량을 조절하고, 필요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 수치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임산부는 철분, 칼슘, 비타민 D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