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게임 중독의 원인과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고등학생입니다. 학교 끝나고 집에 오면 항상 게임을 합니다.
하루에 1시간만 게임을 하기로 결심을 해도 밤새도록 하기 일쑤입니다.
학업에 열중해야 하는 시기인데 게임을 하느라 공부도 안 하게 되고요. 밥도 거를 때도 많습니다.
이렇게 게임을 하고 나면 후회가 되고 죄책감이 밀려옵니다.
너무 힘듭니다. 치료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게임 중독의 원인과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2018.02.0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컴퓨터 게임으로 인해 학업 및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만큼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게임 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질문자분처럼 게임 중독으로 빠지게 되는 이유는,​ ​게임을 하게 되면 즉각적인 즐거움과 쾌감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보상작용으로 게임을 지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취미가 아닌 반복된 게임으로 중독으로 빠지게 되면 뇌에서 보상작용을 담당하는 부분(도파민 회로)이 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면서 본래 정해놓은 시간을 매번 어기면서 게임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게임 중독으로 인해 죄의식과 좌절감을 느끼는 것이 반복되면서 우울한 마음과 자존감 저하 등의 증세도 겪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즐거운 자극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반응하면서 또다시 게임에 심리적 의존을 하게 되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게임 중독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다른 취미생활을 만들어 보거나 규칙적인 운동, 명상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독 증세가 심한 경우, 개인의 의지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내원하셔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