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월경 (9월초에 시작해서 3일하구 여태 없어요ㅠ)

- 상담내용 :


일단 제 상황부터 말씀 드릴께요.

지금 25살이구요.

중학교들어가면서부터 서서히 살이 쪄서 고등학교 다닐때 157 / 65~70 까지

나갔었어요. 움직이는 것 싫어하고 취미도 모두 정적인 것이고 먹성좋고 해서

이 정도까지 쪗었죠. 그 땐 다이어트고 뭐고 안 했었구요.(별 관심도 없었음)

고등학교 졸업하구 나서 대학 다니다가 (그러니까 22살 때)

우연히 몸무게를 재 보게 되었는데, 그 때 몸무게가 75.5kg 나오는걸 보고

그 충격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었거든요.(키는 그대로)

그 때가 2007년 3월 정도였을거예요.

그 후로 3개월 동안 헬스다니니까 68kg~69kg 정도까지 빠지더군요.

3개월 다니다가 헬스끊고(7월초에 끊음),

가끔 저녁먹구 1시간 정도 산책하고 하다가 11월쯤 되서 다시 헬스를 다니게

되었어요. 처음 헬스장 가서 다시 재 보니 66~67kg 정도 나갔었구요.

두번째도 한 3개월 다녔는데(2008년 2월정도까지), 두번째에선 거의 살을
못 뺏어요.(1키로도 안 빠짐.)(요때까진 식이조절 거의 없었음. 생리는 아주 규칙적이진 않았지만, 거의 한달에 한번꼴로 했구요.)



그리고 나서 1년 이상 지나서 작년 (2009년) 5월 말에 다시 다이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집에 체중계를 들여놓았구요.

재보니까 65kg 정도 나가더군요.

하루 2끼만 먹고 아침 점심 저녁 나가서 무조건 걷는 방법으로 다이어트 했어요.

하루 두끼 먹을땐 아침겸 점심, 점심겸 저녁으로 2끼 먹었구요.

하루 섭취칼로리는 총 800~900 정도(300+500정도) 되었어요.

하루에 걷는 시간은 약 4시간 이상(아침 1시간, 낮 2시간, 저녁 1시간 30분정도)

되었구요.

위 방법으로 일주일동안 내내 반복했습니다.

그래서 6월 말에 61kg 가 되었고

7월말엔 56kg 까지 빠졌어요.

8월달에는 제가 너무 저 칼로리로 먹는다는 걸 인식했구요.

하루 3끼 먹되 칼로리는 하루 1200칼로리 정도로 맞춰먹었어요.

그래선지 8월 1달 동안은 한 2kg 정도밖에 안 빠지더라구요. (운동은 그대로)

6~7월보다 더 잘먹었는데 이때부터 생리에 쪼금 이상이 오더라구요. ㅠ

좀 늦어도 전 생리하고 35일(?) 정도 지나면 하던 생리가 거의 일주일정도 밀려서

나오더군요. (7월 24일쯤 시작하고, 다음생리가 9월 5일 시작됨. 사실상 이게 마지막생리 ㅠㅠ)

8월 먹는 것 처럼 먹고(3끼 1200칼로리 1300칼로리 정도) 운동 좀 늘려서 하고(위에 하루 줄넘기 1000개 추가)

9월달엔 52.5kg 정도까지 빠졌구요.(9월 말일날 쟀을 때)

하루종일 운동만 하는데 한달에 2kg 남짓밖에 안 빠지니까 조바심이 생기더라구요.

9월 생리도 초에 이미 한 상태라 이상있을꺼라 생각못하고 10월달 부터

거의 굶다시피하고 운동은 더 강도높게 했어요.

끼니 챙기지 않구요. 정말 배고플때 밥 한숫갈씩 먹으면서

하루에 걷기 2시간, 이소라 비디오 1번하고 바로 이어서 조혜련 태보비디오 2번씩

했습니다.

몸무게는 10월말에 47.7kg 까지 빠지고

11월말에 45kg( 이하까지 내려갔구요. 애초에 제 목표가 45kg 이었기 때문에

이때 다이어트를 끝냈습니다. (이 때 체지방은 정상범위, 체수분부족)

12월초부터 운동은 새벽운동(새벽에 1시간 반 정도 보통속도로 산책, 일주일6번)

만 하고 있고, 식사는 조금씩 늘려서 먹다가 지금은 1300~1500까지 먹는 것 같구요.

지금 체중은 46~48kg 사이로 왔다갔다합니다.


지금은 음식도 가리는거 없이 골고루 잘 먹구요(고기 야채 곡류 기타 등등 가리지않고)

다이어트 막 끝냈을 때 보다 몸무게도 더 늘었으니 섭취칼로리도 충분하고도 남는다는건데 아직까지 계속 생리가 없으니 불안합니다.

사실상 마지막 생리는 9월 5일날 시작하고 3~4일 하다가 끝났구요. (이때

54kg 정도 나갔었네요)

병원가봐야 하나요? 아니면 쪼금 기다리면 나올까요? (사실 병원가기 너무너무너무 무섭고 싫어요 ㅠ)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되네요...

병원가면 어떻게 검사하나요? 사실 그게 제일 무서워요 ㅠㅠ

그냥 피만 뽑으면 되는건지 다른 검사도 하는지

또 검사하고 나서 결과가 나쁘면 어떡하나 걱정도 되구요..

글이 너무 두서없이 길어서 죄송합니다 ㅠㅠ 답변 좀 부탁드릴께요.





추가질문 - 예전에 다른곳에서 3개월 이상 무월경시는 의료보험 적용이 된다구 들었어요.
  검사랑 이것저것 하면 의료보험 적용시에 비용이 얼마나 들지 그것도 좀 알려주세요 ㅠ
  (동네 종합병원)



answer Re: 무월경 (9월초에 시작해서 3일하구 여태 없어요ㅠ)
정현주
정현주 전문의 나무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현주 입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2009년 5월부터 다시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하면서 6개월 동안 약 20kg의 체중이 감소하였고 그 과정에서 생리가 불규칙해지더니 현재 9월 이후에 생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생리조절에 관여하는 기관은 뇌하수체, 난소, 자궁입니다. 뇌하수체에서 난소를 자극해서 난포가 자라고 배란이 되어야 자궁내막이 자라고 무너지는 과정을 반복하여 생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급작스러운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는 뇌하수체가 허혈성 손상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뇌하수체에서 성선 자극 호르몬에 나오지 않아 난소가 자극이 안되어 자궁내막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이러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와 호르몬 검사가 필요합니다.
 
초경을 시작하고 중간에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라 2차성 무월경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2차성 무월경의 진단 자체가 6개월 간의 생리 지연이기 때문에 아직 그 진단에 정확하게 부합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에는 검사가 보험적용이 되지 않으며 6개월 이상되는 경우 호르몬 검사의 경우에 한해서는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