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녹내장관련해 주의가 필요한지 문의 드립니다.
반년 전쯤 포도막염을 알았고 안압이 37까지 올라가서 포르테(정확한 이름이 잘 기억나지 않습니다)라는 안압을 낮춰주는 약과 포도막염 약을 처방받고 지금은 포도막염은 더이상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포도막염이 치료되었고 안압도 그 이후로는 정상이지만 요즘도 포도막염을 알았던 왼쪽눈과 왼쪽이마에서 안통과 두통이 같이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게 있습니다.
관악기를 사용해야 해서 안압이 높아질 수 있는 일이 많은데 지금도 계속 나타나는 왼쪽눈과 이마가 같이 욱씬거리는 느낌이 혹여나 녹내장과 관련이 있는 부분인지 이런 통증이 생기는 것이 안압과 관련해서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 부분인지 관악기 사용에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녹내장관련해 주의가 필요한지 문의 드립니다.
심종우
심종우 전문의 연세제일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심종우 입니다.

과거력을 들어보면 아마도 포도막염에 의한 일시적인 안압상승이 있으셨던 것으로 유추되며, 사용하신 안약은 프*드포르테 라고 하는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프*드포르테는 포도막염에 의한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안약으로 안압을 떨어뜨리기 위해 사용되는 약은 아닙니다.

현재 포도막염이 재발된 소견이 없다면 말씀하신 안통과 두통과의 연관성을 생각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만, 포도막염의 특성상 재발을 잘 한다는 것과 안압상승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음을 생각하면, 안통과 두통이 있을 시 안압측정과 안과 검사가 필요한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관악기 사용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금관악기 연주가 안압을 상승시킨다는 보고는 다수 있으며, 관악기 연주자들이 상대적으로 눈의 건강상태가 양호하지 않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아직은 근거가 부족하고 좀 더 연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해외의 여러 가이드라인에서 안압상승의 기왕력이 있고 녹내장이 확진 혹은 의심되는 환자에서 관악기 연주는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그 근거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심화된 녹내장에서는 제한해야 할 수도 있지만, 초기 녹내장 혹은 단순 안압상승의 기왕력 만으로 악기 연주를 자제하는 것을 권고할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더 정확한 내용은 안과 검진을 받아보시고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상담 받아 보심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