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포도막염이 1년 가까이 지속됩니다.
저희는 지방에서 살고 있고 고등학생 자녀가 포도막염을 근 1년간 갖고 있습니다.

처음 발병(지난해 5월)하고 주말에 안과전문병원(안과전문의5~6인 근무하는 병원)을 다니며 스테로이드성 안약을 투여하고 양을 차츰 줄여가며 나아지다 거의 나았다고 여겼는데 병원 안가고 2주정도 후에 또 눈이 불편하여 병원에 다시 갔습니다. 이렇게 재발되기를 두세번 하며 종합병원에 가서 자가면역질환 검사를 하였지만 자가면역질환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처음 포도막염 진단해준 안과전문병원의 의사에게 꾸준히 치료받고 있는데 염증이 깨끗하게 없어지지 않는 것에 담당 의사도 답답해하고 있습니다. 의사는 지역의 종합병원에 전원도 해주었으나 종합병원의 시스템상 고등학생 아이가 3~4시간씩 기달려 같은 안약을 처방받는 것에 불편하여 종합병원이 아닌 다시 안과전문병원으로 돌아가 5개월간 계속 진료받았는데 이번에는 서울의 병원으로 가려느냐고 하십니다.

제가 걱정하는 것은 고3이 된 아이가 운동하며 나름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 (포도막염의 염증이 여전히 있지만 ) 아이는 그다지 불편해하지 않고 있는데 서울까지 3시간 거리의 병원을 가면서 같은 안약처방 받고 결국은 꾸준히 눈의 상태를 지켜봐야하는 입장에서는 어려운것이라 굳이 서울을 가야하는 것인가 하는 겁니다.

포도막염이 원인도 없고 그로 인해 치료법도 없다는데..
한방이든 양방이든 영양이든 어떤 방법이라도 포도막염을 낫게하고 몸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대전에 포도막염으로 유명하신 분도 추천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포도막염이 1년 가까이 지속됩니다.
심종우
심종우 전문의 연세제일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심종우 입니다.

현재 상황이 염증이 깨끗하게 나아지지 않고 계속 경미한 염증이 남아 있는 상태인지, 아니면 약을 쓰고 치료를 하면 잠깐이라도 염증소견이 없어졌다가 자꾸 재발을 하는 상황인지 적어주신 글을 통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안압 상승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경미한 염증 정도는 향후 안과적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과 검사와 상황에 맞는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하신다면 큰 우려와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포도막염에서는 점안 스테로이드 안약과 먹는 스테로이드 약으로 염증을 조절해 볼 수 있고, 안압상승등의 부작용이 생길 시 구후주사치료 라고 해서 눈에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는 방법도 사용됩니다. 이마저도 충분한 치료의 효과가 없을 때에는 면역억제제 등의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포도막염의 특성상 재발을 잘 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보면, 완치를 위한 치료 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증상의 조절과 합병증의 예방 이라는 측면에서 치료를 받으신다고 생각을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