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주 또는 맥주
소주 또는 맥주는 뻥칼로리라고 음주한 양의 칼로리를 간에서 해독하느라 칼로리를 다쓴다고하는데 그럼 음주 전에 하루 기초대사량1000이라 예정하고 딱 800만큼 먹고 그 이후부터 소주2병을 안주를 아무것도안먹고 물로만먹을경우
기초대사량 활동대사량(간에서해독하는운동??포함)에 비교하여 200칼로리를 덜 섭취하게되는것인가요??


answer Re : 소주 또는 맥주
윤성원
윤성원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건강한 음주에 대해서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소주, 맥주를 포함한 알코올 음료는 영양소가 없고 열량만 가지는 비어있는 열량(empty calory)이라고 말합니다.
알코올은 1g당 7kcal의 열량을 내며, 알코올 함량에 따라 주류마다 열량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곡류를 재료로 한 술이나 과실주를 섭취하는 경우 당질 섭취량에 포함시키라고 할 정도의 당질을 함유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열량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기초대사량이라 함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우리 몸에서 심장이 뛰고 숨을 쉬고 소화기관이 움직이는 것과 같은 데에 소모되는 열량으로 상당히 많으며, 개인마다 근육량에 따라서도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간에서 소모하는 열량은 기초대사량에서도 일부만을 차지하고, 소주 2병이라면 밥 2~3공기에 해당하는 열량으로 700kcal를 훌쩍 넘기게 됩니다.

알코올은 소주 기준으로 하루 2잔 이내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과음이나 지속적인 음주는 당뇨나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절주 하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