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근종
저희엄마께서 57세이시고 2년전쯤엔 초음파로 다른 산부인과에서 4-5센치에 다른 자잘한것들 여러개 있다고 하셨고
이번에 새로간 병원에선 초음파로 자궁근종이 9.5센치 있다고 폐경되면 작아질수도 있으니 3개월 관찰해보자 하셨어요

새로간 병원검진 받고 한달후인 지금
원래 2년전쯤 갔던 산부인과가서 검진 다시받았습니다
초음파로 9센치 조금 넘는다 했는데
ct찍으니 더크다고 12센치 정도라고 하였고
수술 권유 받았습니다(갑자기 커진거일수도 있는거같아요)

ct결과 자궁근종으로 나왔는데
암은 아니다라고 말할순 없다고 했답니다
수술하고 조직검사해야 정확하다 했다고 합니다
그게 제일 걱정됩니다

수술은 하면 되는데
혹시나 안좋은거일까봐
선생님들 생각은 어떠신지요


answer Re : 자궁근종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궁근종은 여성들이 많이 겪는 질환이며 일반적으로 악성종양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종의 크기가 커질수록 증상이 더 심해지며, 만약 큰 근종이 있는 경우 출혈, 통증, 복통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근종의 크기, 위치, 증상, 환자의 연령과 생식력 등을 고려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근종이 크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권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작은 근종이라도 증상이 심하거나 생식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궁근종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수술 외에도 약물치료, 자궁동맥색전술 등의 방법이 있지만, 근종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수술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수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나 후유증 등에 대해서도 충분한 인지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술 후에도 근종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료 후 주기적인 검사와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하여 근종의 크기와 증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수술 여부와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수술을 결정하더라도 의사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수술에 대한 준비와 예방조치를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궁근종
이재성
이재성 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입니다.

자궁근종은 5cm 이상일경우 300~400명당 1명에서 악성인 경우가 드물게 나타납니다. CT보다는 MRI 검사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의 위치가 출혈이 많은 점막하 근종이라면 적출없이 하이푸 치료를 고려해보시고 외부로 튀어나온 근종이라면 근종절제수술만 하시고 자궁을 보존해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