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목 감기에 좋은 음식 3가지

입력 2024.03.31 14:30
  • 조수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감기는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대증요법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목 감기는 그 중에서도 특히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증상을 야기한다. 따라서 목 감기에는 진통제와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을 함께 먹어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은 목 감기에 좋은 음식 3가지다.


목 감기에 좋은 음식 3가지ㅣ출처: 미드저니목 감기에 좋은 음식 3가지ㅣ출처: 미드저니
1. 생강
생강은 항염작용과 항균작용이 있어 목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감기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 세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생강은 인후를 진정시키고 기관지를 편안하게 해주는 성질을 갖고 있다. 특히 기침과 가래 억제 작용이 뛰어나다.

목의 통증과 기침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수분 보충이 중요하다. 따라서 생강을 음식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생강차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강차를 섭취할 때엔 당을 주의해야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생강차는 생강의 매운맛을 잡기 위해 설탕을 많이 첨가하기 때문이다.

2. 배
배는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적이고 몸의 열을 내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이 항염작용을 해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도라지와 함께 중탕해도 효과적이다. 도라지 역시 항균작용과 해열작용이 있어 목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배도라지 중탕은 국물이 배 껍질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로 세척해야 한다. 배 윗부분을 자른 뒤 숟가락으로 가운에 씨를 파내고 속을 배와 도라지로 채운다. 꿀도 함께 넣어준 뒤 뚜껑을 다시 닫고 찜기에 넣어 약 40분 가량 쪄준다.

3. 미역

미역에는 다량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목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아연은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목과 인후를 보호하고 회복력을 높여준다. 또한, 아연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특히 따뜻한 미역국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온도를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는 오히려 인후를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