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찌우고 싶은데 어떻게 찌워야하나요?? 제가 입이 ...
살을 찌우고 싶은데 어떻게 찌워야하나요?? 제가 입이 짧아서 한끼에 많은 양을 먹지도 못합니다 운동도 조금씩 하고 있긴한데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려주세요 ㅠㅠ
answer Re : 살을 찌우고 싶은데 어떻게 찌워야하나요?? 제가 입이 ...
황은진
황은진 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16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황은진 입니다.
건강하게 살을 찌우기 위해서는 식이와 운동을 통하여 전신에 균형잡힌 체중증가를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몸무게는 개인의 유전적 영향, 호르몬 작용, 에너지대사(신체활동), 영양, 식이조절, 환경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유지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나타난 결과가 오늘의 체중입니다.
단기간에 살을 찌우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생활습관의 변화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랜기간 유지했던 체중을 늘리는 것은 장기간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생활습관의 변화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 아침, 점심, 저녁 삼시세끼 꼬박꼬박 챙겨먹기
2. 과식하지 않기 (한 번에 많이 먹지 않는다.)
3. '많이'보다는 '자주' 간식 챙겨먹기 (고구마, 바나나, 삶은달걀 등)
4. 열량은 높지만 필수영양소는 부족한 정크푸드 먹지않기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5. 근력운동하기
6. 보충제 먹기
7. 일찍 자기 (성장호르몬 분비로 근육합성)
근력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전신운동을 추천드리니, 꾸준히 실시해 보세요. 운동이 습관화 된 후에는 다른 종류의 운동을 접하면서 운동량과 강도를 늘려보세요.
- 마운틴 클라이머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두 발을 번갈아가며 가슴 쪽으로 올렸다가 내리기)
- 점핑잭 (머리 위로 두 팔을 쭉핀 상태로 올리면서 다리 벌려 점프), 팔벌려뛰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 크런치 (무릎을 세우고 똑바로 누운상태, 두 손은 가슴 앞에 X자, 날개뼈가 바닥에서 떨어진 정도로 올렸다가 내리기)
- 버피테스트 (두 손을 바닥에 댄 상태에서 두 발을 동시에 쭉 피며 멀리 보냈다가 다시 앞으로 가져온 후 점프)
- 플랭크 (엎드린 상태에서 두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지탱)
- 워킹 플랭크 (어깨너비로 선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팔굽혀펴기 자세가 될 때까지 한 손씩 이동했다가 돌아오기)
- 푸쉬업 (양손의 간격을 다양하게 바꿔서 진행 가능), 힘들다면 무릎을 대고 실시
- 런지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선 상태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고 앉았다가 일어서기)
- 스쿼트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서서 허리를 편 상태로 앉았다가 일어서기), 허리보다 다리에 힘이 들어가는 걸 느껴야 합니다.
* 20~30회씩 3~5세트로 진행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정은
이정은 운동전문가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증가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군요.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추천 방법]
1. 마른 사람은 신진대사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짧은 간격으로 열량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외에 적당량의 간식을 섭취하세요.
2.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하루 3끼 식사와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설정하고 실천하세요.
3. 체중 증량에 가장 좋은 방법은 근력 운동을 하여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만 늘리게 될 경우 지방만 늘어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4. 비타민B1이 부족하면 식욕 부진이 올 수 있으니 달걀, 땅콩 등으로 보충하세요.
5.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부담이 적고 에너지가 높은 푸딩, 요구르트 등을 섭취 해보세요.
▶[추천 식품]
-유제품 : 우유나 치즈 칼슘이 많으며 성장기부터 노년기까지 좋습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치즈나 요거트로 섭취해보세요.
-녹색채소 : 녹색채소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케일에는 많은 칼슘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녹색채소를 햇볕에 말리면 비타민D가 증가하니 말린 녹색 채소를 섭취해보세요.
-생선, 달걀 : 영양소가 풍부하며 소화가 잘 되고, 체내 흡수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고기 :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살코기 위주로 섭취해보세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 팔 굽혀 펴기 20회씩 3세트
- 슈퍼맨 자세 10회씩 3세트
- 스쿼트 20회씩 3세트
- 계단오르기 3층 이상
- 플랭크 60초씩 3세트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틈틈이 간식 먹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박지성
박지성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체중 증가를 위해서는 공복시간이 5시간 이상으로 너무 길어져서도 안되며(근손실 가능), 고른 영양소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많은 양을 드시지 못하더라도 조금씩 매끼 시간대를 잘 지키셔서 탄수화물, 단백질(어육류, 계란), 지방, 비타민, 무기질 모두 드실 수 있도록 챙겨 드시고, 탄수화물 양을 조금 늘려주시고 배고프지 않도록 식사 간격을 잘 조율하셔서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운동 전과 후에 단백질과 탄수화물 보충을 잘해주시고 매끼 채소 섭취도 포함시켜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해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