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달 동안 키 변화가 너무 없었던거 같아서 속상해요
올해 17살 남자 고등학생 입니다
현재 키가 169 되고 몸무게는 57.7 입니다
몸무게를 얼른 늘리고 키도 키우고 싶은데
최근 몇 달 동안 키 변화가 너무 없었던거 같아서 속상해요
제가 노력을 안한거 같아서 더 늦기 전에 키를 키우고 싶습니다
식단이나 운동을 어떻게 해야 될까요? 성장판이 거의 닫혔을까요?
answer Re : 올해 17살 남자 고등학생 입니다현재 키가 169 되 ...
고시환
고시환 전문의 삼성아이웰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14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키 성장이나 체중은 개인적 특성이 매우 강한 부분입니다.
에너지 대사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많아서, 흔히 누군가는 물만 먹어도 체중이 는다하고, 다른 누군가는 아무리 먹어도 체중증가가 더딤을 보이고는 합니다.
키도 개인적 특성으로서, 부모님의 유전적 조건에 본인의 건강과 식습관, 영양, 운동, 생활습관이나 패턴, 정서적, 환경적 특성 등등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하에 이루어지는 것이어서 이를 일괄 논의는 어렵고는 합니다.
식단이나 운동도 일괄적으로 동일한 것이 아니라, 개인적 영양의 특성이 다다르고, 근력이 다르기에 본인을 기준으로 논의가 될 수 있어야합니다.
먹는 것도 내가 먹는다해서 다 소화흡수가 되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소화흡수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어야 개인적 식단을 논의가 능한 것입니다.
편하게 생각한다면, 제철의 신선한 음식을 충분히 균형있게 아침, 점심, 저녁을 먹는 바른 식습관이 기본이 될 것입니다.
물을 하루 1.5L이상 충분히 마시고, 빵, 과자, 라면, 햄버거, 피자나 콜라, 사이다 등등등의 밀가루와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를 멀리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운동은 내 근력과 환경에 맞는 운동을 매일 매일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하루 30분이상 땀이 나게 이어서 꾸준하게 할 것을권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적정 탄수화물과 적정 단백질의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일단, 밀가루 음식(면, 빵, 과자류, 초코렛)과 튀김 음식, 순대, 피자, 햄버거 등 고칼로리 패스트푸드만 제한해 주시면서 세끼를 밥으로 식사를 하실 경우, 충분히 체중감량이 됩니다.
아침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
점심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
저녁 - 잡곡밥 70g+단백질 100g+채소 3가지
간식 - 과일 바나나 1개, 귤 2개,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이런식으로 큰틀을 정하시고, 아침, 점심사이 간식으로 과일 1가지와 견과류 5알 점심, 저녁사이 간식으로 견과류 5알, 흰우유 200ml, 식사와 간식 시간텀은 1~2시간 후에 간식을 드시고, 주무시기 2시간 전에는 웬만하면 야식은 피해주세요.
그리고 식사를 하실 때도 단백질 반찬으로 고단백 저지방 종류를 선택하는데 -달걀, 닭가슴살, 소고기 사태살, 등심, 안심부위, 멸치, 생선위주, 두부, 오징어, 조개살 등으로 선택해 주세요.
또한 식사 도중 물을 마시거나 식사 직후 물섭취는 피해주시고, 식사와 물은 1시간 정도 시간텀을 두시는게 좋은데 식사하기 30분전 물을 한컵 드세요.
식사 도중과 식사 직후 목마름을 어느정도 해결합니다.
걷기로는 하루 1시간씩-유산소, 스트레칭 병행해 주세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명준
김명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운동전문가인 저는 운동에 대해서 답변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장을 위해 좋은 영양섭취는 물론 꾸준한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은 키가 크려면 농구,줄넘기 등과 같이 뛰는 운동을 해야만이
키를 크게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른들이 키크려면 줄넘기,농구 같은 뛰는 운동을 하라고 하는것을 들었을 거에요,
하지만 꼭 키가 크려면 뛰어아햐는 것이 아닙니다.
높게 뛰는 운동을 해서 키가큰다는 말이 사실이라면
물속에서 누워서 활동하는 수영선수는 모두 키가 작았겠죠??
어떤 형태의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운동 자체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 입니다.
오히려 줄넘기와 농구같은 반복적인 뛰는 운동이 성장판을 다치게 할 수 있어
되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선호하는 운동의 형태를 찾아 즐기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걷기,축구,농구 등. 물론 줄넘기를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무리하지 않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후 10시 이전에 잠을 자게 된다면
키 성장에 큰 득을 볼 수 있습니다.
살이 찌게 된다면 빼면 그만이지만,
키 성장은 평생에 성장기일때만 가능합니다.
좋은 생활습관,식습관,운동습관을 갖춰 좋은 성장을 이루시길 바랍니다.